
제10화. 술, 문화가 되다 – 미래사회의 감성식품언제부터 술은그저 취하는 물이 아니라,공감하고 기억되는 감성식품이 되었을까?역사는 술을 물리적 음료로 만들었지만,미래는 술을 정서적 언어이자 문화적 자산으로 재구성하고 있다.이제 우리는 술을 **마시는 시대에서, ‘느끼는 시대’**로 진입하고 있다.🍷 술은 문화다 – 물질에서 의미로의 전환과거:생존의 도구위생적 대안노동의 보상현재:사교의 촉매감정의 완충제취향의 표현 수단미래:감성식품(Empathic Food)정체성의 언어,사회심리적 기능을 지닌 콘텐츠▶️ 술은 이제‘얼마나 마시느냐’가 아니라,‘어떻게 공감하느냐’의 문제다.📱 메타버스와 술 없는 술자리 – 디지털 시대의 음주 문화Z세대, 알파세대는 점점 비알콜 문화를 소비하고 있다.논알콜 맥주, 무알콜..